종중토지명의신탁 경험을 갖춘 변호사와 진행하자!

Author : 이주헌변호사 / Date : 2018. 8. 2. 16:17 / Category : 부동산/종중-명의신탁

종중토지명의신탁 경험을 갖춘 변호사와 진행하자!


종중토지명의신탁으로 인해 고민인 경우 등기명의가 언제 되었고 종중이라는 사실을 증명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철저하게 분석해야만 하는데요. 상호간의 관계부터 토지의 상황을 파악해야 하므로 명의신탁 과정을 면밀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다 보니 사례를 통해 토지소유권이전등기 과정을 세밀하게 판단해야만 합니다. 관련된 사례의 판결 요지 및 대응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고 A가 종중으로 소유한 부동산에 대해서 종중토지명의신탁을 한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하여 법적 분쟁이 발생한 사례입니다. 원고 A가 사실은 종중원이 아니라는 것을 파악하고 종중원이 아닌 사람이 소유자가 된다는 것은 원칙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입장으로 갈등을 빚어지게 된 것입니다. 부동산 지분에 대해서 소유 인정 결의 과정이 있는지 후손으로 이루어진 사단인지 권리 능력이 있는 것인지 판단해야만 하는데요. 종중만이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므로 명의신탁이라고 보기도 어려운 점이 존재합니다.

 

종중토지명의신탁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사항에서 증명 과정이 전제가 되어야 하므로 서로의 관계를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토지 규모는 물론 관리한 상태와 수익을 수령하고 제세공과금을 누가 납부했는지 등기필증에서 누구 앞으로 되어 있는지 살피는 것이 객관적인 증거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정황을 통해서 토지 소유가 종중 소유라고 볼 수 있으므로 등기명의인 앞으로 명의신탁을 했다고 인정할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이 재산세부터 공과금을 납부한 사실이 있고 건립한 경위 및 입향 과정 등 유력한 간접자료를 확보하고 있는데요. 종중토지명의신탁으로 곤란한 상황에 놓여 있음에도 명확한 증거 확보를 통해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것을 살필 수 있습니다. 혼자서 접근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 있기에 변호사와 철저하게 상황을 분석하면서 대응해야만 합니다. 서로의 주장이 극명하게 대립하는 상황에서 증거를 토대로 입증하는 것만이 상황 해결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사례를 통해 종중토지명의신탁을 대응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인정된 사실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판단해야만 합니다. 상황이 그렇게 체계적이지 않다면 제대로 정리해야 하므로 변호사를 만나 사실 관계를 분석하고 분묘 설치부터 관리한 사람을 판단하는 것부터 시작하기 바랍니다. 변론 과정에 있어 변호인의 적극 대응이 필요한 것이죠.



종중토지명의신탁을 하는 과정에서는 등기가 경료된 사실을 중요하게 살펴야 합니다. 또한 토지를 수령하고 납부하고 관리한 사실이 주요 인정 사실로 판단되는 것을 기억하고 상황을 풀어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여러 증인들이 어떻게 주장하는지 살피면서 정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상황 해결이 빨리 이루어집니다.

 

이주헌변호사는 종중토지명의신탁으로 인해 곤란한 상황에서도 법적 성격이나 소유권 귀속에 대한 분쟁을 대응하는데 능숙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판단 기준에 대해서 다양한 판례를 확보한 다음 논리경험과 논증을 토대로 대응해서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도록 합니다. 혼자 대응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 있기에 반드시 변호사를 만나 조언을 구하기 바랍니다.



Copyright © 이주헌변호사의 부동산·건설 법률정보 마당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이주헌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