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명의신탁해지 사례로 대처하기!

Author : 이주헌변호사 / Date : 2018. 6. 6. 17:51 / Category : 부동산/종중-명의신탁

부동산명의신탁해지 사례로 대처하기!


부동산과 관련된 문제는 워낙에 복잡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개인이 해결하는 것에는 한계가 존재하게 됩니다. 특히 부동산명의신탁해지와 관련된 사건인 경우 소유권이전등기청구나 구체적인 사례들이 많기 때문에 이 상황에 대처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가지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재산을 가진 소유자가 자신의 명의가 아닌 다른 사람의 명의로 등기부에 등재를 했다면 이것은 명의신탁을 진행한 것입니다. 해당 사례를 통해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명의신탁해지에 대한 사례는?

 

결혼 후 이혼을 했지만 이혼 전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4천만 원으로 부동산을 구입하고 자신의 명의로 바꾼 사실이 있었습니다. 이때 채무가 있었기에 상대방에게 명의를 두는 것으로 상황을 진행하였지만 추후에 부동산명의신탁해지를 요청한 상황인데요. 이미 이혼이 성립된 상황이고 채권을 다시 찾을 방법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 의뢰인은 소유권 이전 등기청구 소송을 제기하여 상황을 대비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판단 과정은?

 

부동산 명의신탁을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부동산명의신탁해지에 따른 소유권이전등기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상황인데요. 이에 재판부의 판결 과정은 부부 일방이 혼인 도중 자신의 명의로 취득하게 된 부동산을 교부 받았다고 하나 특유재산으로 추정할 수는 없다고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정황을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 4천만 원에 대해서 자산의 몫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있기에 원심결과 파기 후 다시 환송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종합적 판단이 중요하다!

 

해당 부동산명의신탁해지소송에 대한 법원의 판결 살펴보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부동산 분쟁은 워낙에 복잡하고 까다로운 일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호사에게 면밀한 상담을 통해 상황을 해결하고 입증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부동산명의신탁해지 과정은 생각처럼 취운 일이 아니며 해당 용어들이 생소하고 어려워서 접근하는 것에 한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는 변호사를 선임하여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법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조언을 듣고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주헌변호사는 부동산명의신탁해지와 관련된 사건을 다수 해결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좋을지 빠른 판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및 재산 과정은 민감한 부분이므로 명의신탁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변호인에게 자문을 구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Copyright © 이주헌변호사의 부동산·건설 법률정보 마당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이주헌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