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공사대금미지급 으로 분쟁을 겪는다면?

Author : 이주헌변호사 / Date : 2018. 6. 21. 14:01 / Category : 건설/하도급-건설보증

하도급공사대금미지급으로 분쟁을 겪는다면?



수급인과 하수급 관계에서는 하도급공사대금미지급으로 인한 분쟁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축이나 재건축을 하는 과정에서 도급 계약을 하면서 공사 과정을 이행하지만 계약에 의한 공사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개인이 상황을 이행하고 대처한다는 것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않으면 상황이 불리할 수 있으므로 관련된 사례부터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기 바랍니다.



사실상 하도급공사대금미지급 관련 사례는 계약 과정과 이행 또는 불이행에 대한 손해배상을 쟁점으로 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설명한 사례도 수급인과 하수급인에 대한 하도급 공사대금채무를 인수한 도급인이 수급인의 하수급인에 대한 하자보수청구권 내지 하자에 갈음한 손해배상채권 등에 기한 동시이행의 항변으로 하수급인에게 대항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내용입니다.

 

도급계약을 할 때는 해당 건물이 완성된 과정에서 혹시라도 하자가 있는 때 도급인은 수급인에 대하여 하자의 보수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하자의 보수에 갈음하여 또는 보수와 함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지만 해당 사례에서 청구권은 수급인의 공사대금채권과 동시이행관계에 있는데요. 수급인의 하수급인에 대한 하도급공사대금미지급에 대한 채무를 인수한 도급인은 수급인이 하수급인과 사이의 하도급계약상 동시이행의 관계에 있는 수급인의 하수급인에 대한 하자보수청구권 내지 하자에 갈음한 손해배상채권 등에 기한 동시이행의 항변으로써 하수급인에게 대항할 수 있는 것입니다.



표시해위에 대한 객관적인 의미를 확정하는 것이 하도급공사대금미지급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는데요. 합리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떄문에 해당 사건의 동기와 경위, 목적, 의사, 거래 사실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고려해야 함을 인지해야만 합니다. 공사대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사실과 공사 중단이 된 상황, 지불 약속을 했지만 진행하지 않았다는 입증 증거 확보가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됩니다.



하도급공사대금미지급과 관련된 사건은 미지급된 대금을 받는 것이 최종목표가 됩니다. 그렇기에 상대방이 이를 이행하지 않는 원인과 상황을 증명하는 것이 대응 과정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는데요. 공사 시행에 있어서 하자 부분이 있는지 더욱 심리해서 보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공사대금 채권과 사정 관계를 면밀하게 분석해야 하는 것이죠.



이주헌변호사는 하도급공사대금미지급과 관련된 사건을 접근할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빠른 판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도급 과정에 있어서 계약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상황을 세부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동시이행 관계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므로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여 승소를 이루기 바랍니다.



Copyright © 이주헌변호사의 부동산·건설 법률정보 마당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이주헌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