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수용법 관련 사건 알아보자

Author : 이주헌변호사 / Date : 2018. 7. 3. 11:32 / Category : 부동산/토지수용-보상

토지 수용법 관련 사건 알아보자


토지소유자의 토지를 인도하는 의무나 하자 담보 책임 등의 문제로 토지 수용법에 대해 인지해야 하는 일들이 많은데요. 토지에 있는 물건 권리가 어떻게 되는지, 세부적으로 판단하고 접근해야 하기에 해당 부분의 법적 지식을 갖춘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조언을 받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워낙에 까다로운 일이기에 관련된 사례를 참고하여 상황을 풀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토지 수용법 관련 손해배상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자가 무단으로 폐기물을 매립한 상태로 토지를 수용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당 폐기물은 토지의 토사와 물리적으로 분리할 수 없을 정도로 혼합되어 있는 상태였는데요. 폐기물이 독립된 물건이 아니며 토지 수용법에 따라 지급하고 이전시켜야 되는 물건도 아니어서 토지소유자는 폐기물의 이전의무가 있다고 볼 수 없다고 한 원심의 판단을 수긍한 사례입니다.



수용재결이 있은 후에 토지 수용법에 따라 토지에 숨은 하자가 발견이 된다면 불복기간이 경과되지 않았을 때 이의를 거쳐서 행정소송을 제가할 수 있는데요. 불복절차를 하지 않아 해당 사실을 다투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손실보상금의 산정을 할 때 하자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민사소송절차로 토지소유자에게 부당이득의 반환을 구할 수는 없다고 하는 것인데요.

 

다시 정리하면 토지에 폐기물을 매립한 사실과 폐기물이 매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 사실, 그런데 손실보상금을 정한 재결에 대하여 불복기간 내에 아무런 불복절차를 취하지 않은 사실이 존재합니다. 토지 수용법 관련 문제는 정당하게 사실 관계를 판단해야 하는 일이기에 부당이득반환청구 및 손실보상금을 진행하는 과정이 필요하기에 변호사의 조언을 참고하여 상황을 풀어나가도록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토지 수용법에 대한 문제는 관련된 법적 지식을 참고하고 대비해야만 하기에 경험이나 지식을 갖춘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조언을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노력을 거치기 바랍니다. 토지 수용 및 폐기물 매립 사실 및 부당이득반환 청구 등 종합적으로 관련된 사실을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주헌변호사는 토지 수용법 관련 분쟁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빠른 판단을 내리고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사건을 해결한 경험이 있기에 대비 방안 및 분석 및 증거 확보 그리고 변론의 논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청구 과정에서 법리 오해 위법이 있는지 없는지 살피는 모든 과정을 변호사의 능력에 달려 있기에 경험과 지식을 갖춘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받아 보세요!



Copyright © 이주헌변호사의 부동산·건설 법률정보 마당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이주헌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