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해행위취소소송 요건

Author : 이주헌변호사 / Date : 2015. 8. 6. 14:49 / Category : 부동산/부동산거래-사해행위취소

사해행위취소소송 요건

 

 


사해행위취소소송이란 채무자가 본인의 재산이 있어 충분히 변제가 가능함에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재산을 숨기거나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채권자를 해하는 행위로 이런 경우 채권자보호를 위해 채권자취소권에 근거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오늘은 이주헌변호사와 함께 사해행위취소소송 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해행위라는 것은 민법상 채권자가 채무자의 재산에 대하여 강제집행을 하고자 하여도 채무자가 채권자를 해함을 알면서도 자기의 재산을 은닉 및 손괴 혹은 제3자에게 증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채무자의 총재산을 감소하는 행위를 하여 채권자의 강제집행을 어렵게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채권자가 이와 같은 사실을 알았을 때 채무자 또는 제3자를 대상으로 법원에 사해행위취소소송을 제기해서 채무자의 재산을 회복시키고 채권을 행사할 수 있는데요.

 

 

 

 

 

 

사해행위의 한가지 예를 들자면 채무자가 부동산을 양도하거나 채권을 양도하면 채무자 자신이 갖고 있는 재산보다 빚이 더 많아 진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러한 법률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해행위에 해당이 되어 채권자는 법원에 해당 법률행위의 취소는 물론 원상회복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채권자의 권리를 '채권자 취소권'이라고 하는데, 바로 이를 위한 소송을 바로 사해행위취소소송이라고 합니다.

 

 

 

 

 

 

다만 사해행위취소소송제기를 위해서는 아래의 일정의 요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 채권존재 여부

- 채무자의 재산을 빼돌리는 법률행위 존재(사해행위)

- 사해행위로 인해 재산보다 채무가 더 많아졌을 때(무자력)

- 채무자의 악의성 인정

- 채권자는 사해행위 사실을 안 날로부터 1년, 사해행위가 있은 날로부터 5년 내에 소송제기

 

 

 

 

 

 

여기까지 이주헌변호사와 사해행위취소소송의 요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사해행위 취소소송은 알고 보면 간단한 사항이지만 대처할 시기를 놓치게 되면 자신의 재산을 위협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시적소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이주헌변호사에게 상담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 이주헌변호사의 부동산·건설 법률정보 마당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이주헌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